본문 바로가기
리뷰

[PS5] 2k NBA 2023, 바야흐로 2k는 2k의 시대(PS5 EA 스뽀오츠는 어디로)

by connors 2023. 1. 25.
반응형

 

70%할인가격 22,800원

나는 말이야..
스포츠게임에 있어서는 이미 사이버 프로체육선수였고..

거의 fifa나 nba 96 이럴때부터 시작했으니 30년이 넘게 이쪽 카테고리만 판 사람이다.

스포츠 게임역사는 주로 EA 스포츠에서 이끌었고, 프로스포츠의 큰 축중 하나인 NBA(live) 역시 EA에서 가히 독점이라고 할정도로(실제로도 독점)이 씬을 지배했다. 이러한 상식적인 공식은 여전했고.. 야구는 트리플플레이, NHL, NFL 역시 EA 스포츠의 각 축을 담당했다.

 

그런데, 2010년시대에 들어서면서 차곡차곡 2k에 밀리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2019를 마지막으로 2k 독점시대로 전환되었다. 

2k 2014가 메나크리틱으로부터 9점대의 평점을 받은 이후부터 가히 독보적인 페이스를 가고있다 보면된다.

 

실제 2k시리즈의 플레이는 이번이 처음 ㅎㅎ

위닝은 계속해왔지만 사실 농구게임은 플스방에서 친구들이랑 할때빼고는 구입한 적이 없다.
(참고로 필자는 nba2005의 한국 로컬라이제이션 담당으로 credit에 이름을 새겼었다..ㅎㅎ)

하물며 EA 빠인 나도 nba는 잘 안았는데 2k를 샀을리 만무..

 

그러던중 우연히 혼자 남게된 거실에서 플스5를 켰더니 2k 2023을 체험판으로 받아둔 것을 플레이 해봐았..

는데 너무 재밌는거..마침 22,800의 염가에 팔고 있어 DLC로 구매를 했다.
(사실 쿠팡에서 28,000원에 팔고있어, 후일을 대비?하기위해 패키지 구입도 고려했으나..체험판 시간이 10분밖에 안남은 상황에 그냥 질렀다..)

 

https://store.playstation.com/ko-kr/concept/10004836

 

PS5™용 NBA 2K23 (중국어(간체자),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번체자))

NBA 2K23에서 난관에 맞서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하세요. 세계 최고의 선수들을 상대로 실력을 입증하고, MyCAREER와 The W에서 유감 없이 기량을 뽐내 보세요. 현재의 올스타들과 과거의 레전드들로

store.playstation.com

실제 선수와, 팀, 얼굴을 사용해서 게임을 만들게 되면..반드시 따라오는 수익율..

필자는 SEGA..정확히는 Sports interactive에서 Football manager 팀에서 거의 7년간 일을 했었다..

그래서 2k nba2023에서 왜 부분유료화 모델을 빡세게 가져가는지.. 위닝은 왜 본 타이틀을 안내놓고 부분유료화 모델로 전환했는지 이해한다..

스포츠게임은 무지막지한 라이선스비용(퍼블리시티권, 구단이름, 리그 이름, 은퇴한 선수는 개인계약, 때에 따라서는 선수협과의 계약까지..)으로 타이틀만 팔아서는 시리즈를 매년 내놓을 수가 없다. 100만원을 벌면 거의 1만원도 건지기힘들다보며 된다. 한국 프로야구의 경우 일구회에까지 라이선스 계약을 해야하암.....

 

그것을 타개할 수 있는 것은 타이틀 판매 외의 수익이다. 그래서 생존을 위해 부분유료화모델을 가져갈 수 밖에 없다. 

그렇다. 스포츠게임은 이해가 간다. 국산 카드나 리니지류와는 다르다.

 

물론 이것이 게임의 전체적인 밸런스를 깨는 것은 반대한다. 돈을 지불하는 것은 시간의 투입을 아끼는 수단이어야한다.

(돈없으면 시간으로 때운다는 점이 현실세계와 꽤 비슷)

 

재미 그리고 게임으로서의 가치

좋았다. (5가지)
- 일단 mycareer 모드가 굉장히 몰입된다.

-> 그렇다 이로인해 나는 2만원을 기꺼이 지불했다.

- 성장 밸런스가 잘 잡혀있다. 기본 난이도로 일주일에 약 2만원정도 지불하면 좀더 편하게 퀘스트를 깰 수있다.

- 차세대 기기의 그래픽 처리성능을 잘 활용했다. 최근해본 fifa23이나 위닝과 비교했을때 비교우위에 있다.

- 얍사비라고 불리는 플레이 패턴이 발견되지 않았다.(일단 내 기준에서는)

- 불필요한 장면의 스킵이 가능해서 좋았다.

 

별로였다.(4가지)

- 스크린키가 좀 익지않았다. 익숙해지는데 시간걸림

- 슛게이지가 가끔 미세한 렉이 있다. 굉장히 크리티컬한 부분으로 슛게이지 발동되면 성능에 영향을 주는 그래픽 처리는 꺼서 최적화가 필요.(물론 엄청 불편한 빈도는 아님)

- 초반에 선수 능력 설정시 굉장히 신중하게 해야한다. 중간 조정이 안된다..(특히 덩크 ㅠㅠ)

- 신성한 스포츠게임이지만 약간의 섹스어필하거나 말초적인 자극을 주는 이벤트가 있어야한다.

-> 이러한 이벤트가 없어 나른할때가 있음

 

총평

E-football 2022가 100점이라면, 이 게임은 200점

 

728x90